2015 연례보고서

Page 1

치유와 위로와 사랑을 전하는 통로 생명사랑기금 Annual Report 2015


세계수준의 첨단의료를 구현하는

환자사랑 샘병원 안양샘병원

G샘병원

샘여성병원

샘한방네트워크

효산의료재단 샘병원은 ‘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이라는 비전으로 반세기 변함없는 길을 걸어 왔습니다.

샘병원 비전과 미션

Vision 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

Mission 최상의 진료로 선교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샘병원

우리의 다짐 하나. 우리는 탁월한 통합의료를 지향한다. 하나. 우리는 환자를 전인적으로 치료한다. 하나. 우리는 고객 및 동료 직원을 사랑한다. 하나. 우리는 세계를 품고 열방으로 나아간다.


Annual Report 2015

03

CONTENTS 1. 여는 글 샘병원 대표이사 인사말 샘병원 대표원장, 기금위원장 인사말 2. 2015 생명사랑기금 기금별 발걸음

하나. 전인치유기금

두울. 새생명지킴이기금

세엣. 사회복지기금

네엣. 호스피스기금

다섯. 병원발전기금

3. 2015년 생명사랑기금 현황

하나. 회계감사보고서

두울. 2015년 수입·지출 현황

세엣. 그래프로 보는 생명사랑기금

4. 함께 걸은 발걸음

생명사랑기금 Annual Report 2015 발행일 : 2016년 1월

발행인 : 황영희 이사장

발행처 : 효산의료재단 대외협력기금팀

본 보고서의 저작권은 효산의료재단에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04

1. 여는 글 범사에 감사하라 2015년 메르스로 인해 많이 힘들었지만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되돌아보니 참 감사한 한 해였음을 고백합니다.

우선 생명사랑기금에 마음과 뜻을 모아주셨던 후원자분들께 감사 인사드 립니다. 특히나 스스로가 아픈 와중에도 타인을 위해 기부하는 환우분들을 기억할 때 갑절의 감사를 드립니다. 고통의 여정을 아름답게 풀어 가시는 모습에 큰 감동을 받았으며 제 자신의 흐트러짐을 추스르게 되었습니다. 또 한 '범사에 감사하라(give thanks in all circumstances)'는 말씀에 한 발 다가 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기금의 최대수혜자입니다. 최소한의 재정도 없어 치료 를 포기했던 몇 분의 환자분들이 생명사랑기금으로 치료를 이어나 갈 수 있 었고 이전보다 발전된 전인치유(마음치유와 영성치유)사역의 모델이 발굴되어 가는 것을 제 눈으로 보면서 행복하고 감사했습니다. 나누는 것이 행복하다는 어느 기부자의 말씀이 기억납니다. 행복하고 복된 삶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물, 시간, 재능 등을 기꺼이 하나님과 이웃을 위해 나누는 과정임을 다시금 느낄 수 있던 한 해 였습니다. 생명사 랑기금의 손을 잡아주신 기부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2016년은 샘병원에게 지천명(知天命)을 준비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1967년에 시작된 샘병원은 더욱 성숙한 사랑의 열매를 맺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더 열심히 심는 시간이 될 것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다른 풍성한 열매를 거두는 해, 갑절의 수확을 경험하는 해가 될 것을 기대합니다. 새해에도 함께 기도해주시고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효산의료재단 대표이사 이대희


Annual Report 2015

05

드림으로 드림(Dream)을 이루는 기적 사랑합니다.

메르스와 전쟁의 위협, 그리고 경제위기 속에서도 지난 한 해 돌아보면 감사한 일도 참 많았습니다.

내가 지금 숨 쉬고 있음을 그리고 먹을 것, 입을 것, 잠잘 곳이 있음을 무엇보다 사랑하는 가족이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그럴만한 노력을 하지 않았음에도 주어지는 것들을 은혜라고 합니다.

어쩌면 나에게 주어진 것, 내가 누리는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또한 어려운 이웃을 우리 곁에 두심도 감사하며 이들을 도울 수 있는 힘이 내게 있음에 더욱 감사드립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분들이 사랑을 보내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사랑은 생명을 살려내었습니다.

나의 작은 것이 우주보다 귀한 생명을 살려낼 수 있기에 드림은 기적이며 사랑은 생명을 얻습니다.

기금위원회 위원장 효산의료재단 대표원장

올해도 드림으로 드림(Dream)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사랑합니다.

대통령 직속 국가생명윤리위원장 박상은


Annual Report 2015

06

2. 2015 생명사랑기금 기금별 발걸음 ‘탁월한 통합의료와 전인치유로 생명사랑을 실현하는 글로벌 선교병원’이라는 샘병 원의 비전에 더 가치 있게 다가가고자 생명사랑기금이 시작되었습니다. 생명사랑기금은 전인치유기금, 새생명지킴이기금, 사회복지기금, 호스피스기금, 암퇴치연구발전기금, 병원발전기금 총 여섯 개의 기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07

발걸음 하나.

전인치유기금

전인치유기금이란 환자에게 신체적 치료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지지를 하고자 통합적인 치료 접근에 사용하는 기금입니다. · 마음예술치유프로그램(웃음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원예치료, 이야기치료 등) 지원 · 전인치유 전문 사역자 양성을 위한 장학금 · 전인치유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

전인치유기금 기부자분들 ● 故노흥준님의 1억원 기부 故노흥준님이 전인치유기금에 1억원을 쾌척했습니다. 노흥준님은 기독병원으로 전인치유를 실현하는 병원에 감동해 기부를 했습니다. 또한 본인을 잘 돌봐준 의 료진과 목사님께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위암 말기였던 노흥준님은 대형병원에 대한 불신으로 치료를 중단하 던 중 지인의 소개로 G샘병원에 오게 되었습니다. 노흥준님은 전인치유를 통해 매일 기도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이제야 예수님 품에 들어온 것 같다며 편안해 하셨고 남은 삶을 예수 제자로서 겸손하게 살아가고 싶다고 했습니다. 노흥준님이 별세하고 난 뒤 김문숙 사모님은 남편을 끝까지 잘 보살펴줘 감사하다며 300만원을 이어 기부 했고 노흥준님이 입원했던 G샘병원 13병동 간호사분들도 노흥준님의 뜻에 따라 쓰이길 바란다며 기부에 동 참했습니다. 세상을 떠난 뒤에도 노흥준님의 기부는 따듯한 온기로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08

전인치유기금 이야기 ● 치유가 있는 봄·가을 소풍 ̒암 환자와 가족이 함께하는 치유가 있는 소풍̓이 봄·가을 2회에 걸처서 전인치유기금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번 소풍은 궁내공원에서 열렸으며 군포 보건소와 연계해 지역사회 암환자들과 G샘병원에 입원 중인 국내 및 러시아 등 해외 환자들도 참여해 의미 있는 시간을 나눴습니다. 야외에서 웃음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등 다양한 전인치유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병을 이기고 오카리나를 힘껏 부르는 연주자들을 보며 많은 환자들이 힘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한 환자는 매일 병실에만 누워만 있다가 이렇게 소풍을 오니 산 정 상에 갔다 온 것 같이 기분이 좋다며 소풍 올 기회를 만들어줘 감사하다고 했습니다.

● 병원사역세미나 개최 ‘병원사역세미나’가 10월 13일 G샘병원 베데스다홀에서 열렸습니다. 환자의 감사 글로 시작한 병원사역세 미나는 병원전도의 사례, 환자에 대한 이해와 접근 자세 등 다양한 강의로 이루어 졌습니다. 환자를 포함해 약 50여명이 참석한 이번 병원사역세미나에서는 전인치유 관점으로 예배, 전도, 찬양, 기도 등을 어떻게 접근 할지 모색할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Annual Report 2015

09

● 환자와 함께하는 연말 온 맘 온 누리에 온 맘 온 누리에가 G샘병원에서 12월 11일 전인치유기금으로 열렸습니다. 온 맘 온 누리에는 1년간 환자 및 보호자 분들이 참여한 전인치유프로그램의 작품을 전시하고 발표회를 가지며 서로를 격려하는 자리입니다. 작품 전시회 및 발표회와 더불어 일일 찻집, 바자회, 다양한 전인치유 체험프로그램이 함께 마련되어 어우러 지면서 환자들과 가족들을 서로 격려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Bee Happy 캠페인 진행 전인치유교육원에서는 Bee Happy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ee Happy 캠페인은 마음예술치유프로그 램을 후원하는 캠페인으로 마음예술치유가 무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프로그램의 개선과 질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마음예술치유프로그램은 음악치료, 미술치 료, 이야기치료, 원예치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로 Bee Happy 캠페인을 통해 월 200여명의 환자 및 보호자 가 무상으로 치료에 참여하고 있고 환자들의 긍정적인 치 료 의지를 고양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최병우 마음치유센터장님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환자와 보호자들이 정서적인 지지와 격려를 받고 돌아간다며 환자 를 도울 수 있는 Bee Happy 캠페인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10

발걸음 두울.

새생명지킴이기금

새생명지킴이기금이란 새생명지킴이기금은 엄마와 아기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데 사용되는 기금입니다. ·미혼모 및 저소득층 산모 출산비 지원 ·부모 교육 및 청소년 성교육 ·낙태 반대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와 교육 프로그램 개발, 관련 단체 교육 지원

새생명지킴이기금 기부자 이야기 ● ‘고슴도치사랑’ 캠페인에 기부 샘여성병원 문화센터에서 매달 열리는 ‘엄마사관학교’ 참가비가 고슴도치사랑캠페인으로 기부되고 있습니 다. 고슴도치사랑캠페인은 미혼모 및 저소득층 산모의 출산비를 지원하는 캠페인입니다. 지금까지 엄마사관 학교를 통해 총 68명의 엄마들이 고슴도치사랑캠페인 기부에 동참했습니다. 한 기부자는 좋은 강의를 듣고 참가비 또한 좋은 일에 쓰이니 기쁘다며 즐거워했습니다.

새생명지킴이기금 이야기 ● 외국인 미혼모 출산비 지원 베트남에서 온 산모(28세)에게 출산비를 지원했습니다. 이 산모는 비자 만료일까지 귀국 비행기 표를 구하 지 못해 불법체류자가 되었습니다. 교회를 다니며 신앙심에 의지해 생활하던 중 지금의 남편을 만나 아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출산 뒤 합법적인 부부등록 등 적극적으로 가정을 이룰 계 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려운 환경에서 만난 새 생명인 만큼 정말 아끼면서 사랑으로 키우겠 다며 약속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11

● 미혼모 출산비 지원 새생명지킴이기금에서 미혼모 김**(29세)씨의 출산비를 지원했습니다. 김 씨는 배가 점점 불러와 종양이 나 큰병이 아닐까 걱정하며 병원을 찾았다가 임신 8개월 이라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김 씨는 매장 판 매원으로 더 이상 근무를 할 수 없어 친정엄마가 있는 지방으로 내려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태어난 아기는 안타깝게도 입양 절차를 밟을 예정입니다.

● 안양시민을 위한 부모 교육 샘여성병원 문화센터에서 새생명지킴이기금으로 ‘안양시민을 위한 부모교육’을 열었습니다. 상·하반기로 나눠 내 아이의 인격 형성과 독립적인 자녀를 키우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낙태반대운동연합 김현철 회장이 강 의를 했습니다. 강의에는 임산부를 비롯해 많은 지역주민이 참여해 관심을 더했습니다. 한 참석자는 첫째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 계속 눈물이 난다며 뱃속에 있는 둘째 아이에게는 오늘 배 운 것을 잘 적용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 참석자는 오늘 아침에도 아이와 싸우고 왔는데 강의 듣는 내 내 미안했다며 아이의 성장과 같이 부모교육도 꼭 필요하며 지속적인 부모교육을 기대했습니다.

● 주사랑공동체교회와 협약식 샘여성병원과 주사랑공동체교회가 4월 16일 상 호 협력 협약식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주사 랑공동체를 통해 연결된 저소득층 산모들은 새생 명지킴이기금으로 출산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 었습니다. 주사랑공동체교회는 버려지는 아이들의 생명을 지키고자 베이비박스를 만들어 생명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Annual Report 2015

12

발걸음 세엣.

사회복지기금

사회복지기금이란 의료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지원되는 기금으로 지역주민,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외국인 근로자, 해외 저소득층 환자 등을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 저소득층 지원 :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원 · 의료지원 사업 : 사회복지시설, 국내 무의촌 지역 · 해외의료 봉사 : 몽골, 필리핀, 아프리카, 베트남, 미얀마 등

사회복지기금기부자 이야기 ● 아내를 추모하며 기부 김기년씨는 부인 故김미영씨의 추모 2주년을 맞아 생명사랑기금에 두 번째 기부를 했습니다. 2014년 부인 이 세상을 떠났을 때 첫 기부를 하시고 올해 두 번째 기부로 360만원을 했습니다. 김기년씨는 아내 이름으로 기부하고 싶다고 짧게 말을 전했습니다. 말을 아끼던 김기년씨 모습에서 아내에 대한 그리움이 짙게 묻어났 습니다.

● 故김무성님 100만원 기부 김무성씨 가족은 故김무성씨를 기억하고자 고인 이름으로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여동생 김종희씨는 오빠가 입원해 있는 동안 병실에서 치료비가 없어 어쩔 수 없이 퇴원하는 사람을 보며 안타까워했다며 기부금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라셨습니다. 김무성씨 가족들은 김무 성씨의 기일인 매년 음력 1월 9일마다 기부하겠다고 약속했 습니다. 김무성씨 어머니는 기부자의 벽에 기재된 아들의 이름을 쓰다듬으며 아들을 그리워했습니다. 어머니는 아들을 마지 막까지 보살펴준 의료진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함을 전하 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13

● 세린교회 홍윤표 장로의 기부 세린교회 홍윤표 장로가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홍윤표 장로는 안양샘병원에서 진료 받던 중에 의료진 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어 기부를 했습니다. 홍윤표 장로는 나만 생각하는 것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더 큰 삶의 의미가 있다며 나누는 삶을 강조했습니다. 평소에도 홍윤표 장로는 지역사회를 위해 교회사역은 물론 장학 금, 노인효도 관광 등 필요한 곳에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안양대학교 헌혈증 기증 안양대학교 RCY(Red Cross Youth), 동아리연합회, 총학생 회가 헌혈증 51장을 모아 안양샘병원에 기증했습니다. RCY 주축으로 진행된 헌혈증 기증 캠페인은 안양대학교 안에 헌 혈차를 세워두고 현장에서 직접 헌혈을 할 수 있게 도우며 학생들에게 헌혈의 필요성 알렸습니다. 안양대학교 RCY는 작년에도 헌혈증 93장을 모아 안양샘병원에 기증했습니다. 이윤아 RCY대표는 선배님들이 하는 활동을 보고 지역사회 를 위한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 기증된 헌혈증은 사회사업실을 통해 수혈이 필요한 저소 득층 환자에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사회복지기금 이야기 2015년 사회복지기금으로 국내 저소득층 환자 24명, 해외 환자 6명에게 치료비 지원금으로 총 38,550,250원을 사용 했습니다.

● 국내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 지원

·이**씨의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이**(여, 18세)양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이 양은 가계의 부담을 줄이고자 라면으로 주식을 주로 해결했습니다. 이런 이 양에게 계속된 복통이 있었지만 단순 소화불량으로 넘어갔다가 급성 맹 장염으로 입원했습니다. 이 양의 어머니는 치료비를 마련하고자 대부업체까지 찾아갔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14

어머니는 ̒아이를 잘 치료해 준 것도 감사한데 경제적인 도움까지 받아 샘병원에 너무 감사하다̓며 ̒건강 도 재정도 회복되어 다시 다른 분들께 되돌려 드리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신**씨의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신**(남, 55세)씨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신 씨는 젊은 시절 사업을 하면서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지만 사업이 실패하면서 급격히 어려워졌고 아내와 이혼을 하면서 알코올에 의존하게 되었습니 다. 신 씨는 ̒이번 치료로 많이 호전되었고 앞으로 사회에 봉사하는 일원으로 살고 싶다̓며 재활의지를 보였 습니다. 현재는 지역사회 알코올상담센터와 연계 중에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15

·정**씨의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정**(남, 56세)씨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정 씨는 8년 전 간경변이 발병하여 지금까 지 경제적인 활동을 못하고 있습니다. 간경변으로 만성 B형 간경화와 C형 간염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정 씨 는 상심하기 보다는 신앙으로 회복 의지를 키워나갔습니다. 정 씨는 ̒만성질환 환자에게도 도움을 줘서 감사 하다̓며 ̒건강이 회복되면 자기 또한 남을 돕는 삶을 살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 해외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 지원

·오칸사울레(몽골)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오칸사울레(여, 44세)의 치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오칸사울레는 장기간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인한 2차성 쿠싱 중후군 환자로 현지에서는 치료가 불가하다는 의사 소 견을 받았습니다. 기독교로 개종한 그녀는 선교 사님의 도움으로 G샘병원에 왔습니다. 오칸사울 레는 10년이 넘게 피부에서 고름이 나와 비닐을 두른 후 옷을 입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자신이 건강해 진 것이 기적 같다며 의료진에게 손수 만든 가방을 선물하며 감사함을 전했습니다. 오칸사울레 코디 를 맡은 이화진 국제해외마케팅 팀장은 ̒치료를 받고 다시 몽골로 돌아가기까지 불가능한 상황이 참 많았는 데 하나님이 한걸음 한걸음씩 길을 열어주시는 것 같다̓며 오칸사울레의 건강을 기도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16

·에슐리(짐바브웨)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짐바브웨에서 온 에슐리(여, 17세)의 치 료비를 지원했습니다. 에슐리는 목에 생긴 거대 근육종으로 목을 제대로 가누지 못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2차례 수술 을 받았지만 계속 재발되었고 정인영, 강동원 선교사님의 연 결로 G샘병원에 올 수 있었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희귀 근육 악성종양으로 진단을 받았지만 에슐리는 담담하게 받아드렸습니다. 한 달여간 경과를 지켜 보고 난 뒤 에슐리는 짐바브웨로 돌아갔습니다. 선교사님은 에슐리의 목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고 지금은 에 슐리가 목사가 되기 위해 더욱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며 소식을 전했습니다.

·조셜린(필리핀) 치료비 지원 사회복지기금으로 선양낭성암종이 있는 조셜린(여, 22세)의 치료비 를 지원했습니다. 조셜린은 아래 턱 부분에 얼굴 크기 만한 암종이 있 지만 형편이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쳐왔습니다. 암종이 계속 커지는 와 중에도 아이를 포기할 수 없어 출산은 했지만 남편은 아이를 남겨두고 떠났습니다. 현재 조셸린은 일을 구하지 못하고 있어 어머니와 선교사 님의 도움으로 겨우 생계를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알려져 필리핀 선교사님을 중심으로 수술 비용 마련을 위한 모금이 이루어졌고 사회복지기금에서도 조셜린의 치료비를 지원 했습니다.

● 족욕기 설치 G샘병원 해외 환자 라운지에 족욕기 2대를 설치했습니다. 익명의 기부자가 해외 환자 및 보호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며 지 정 기부를 하여 족욕기를 구입했습니다. 해외 환자들이 진료나 검사를 기다리는 동안 사용하기도 하고 온열 치료와 같은 고가의 치료를 대신해 족욕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17

● 자동 혈압계 설치 G샘병원 게스트하우스에 자동 혈압계를 설치했습니다. 익명의 기 부자가 게스트하우스에 머무는 환자들이 혈압 체크를 위해 매번 병원 까지 와야 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싶다며 혈압계 비용을 기부했습니다. 게스트하우스를 이용 중인 한 해외 환자는 아침마다 혈압을 체크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했습니다.

● 꿈틀꿈틀 꿈Tree 캠페인 진행 사회복지기금에서는 연말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꿈틀꿈틀 꿈Tree 캠페인을 마련했습니다. 꿈Tree 캠페인 은 안양샘병원, G샘병원, 샘여성병원 로비에서 12월 한 달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캠페인은 소원카드 적기, 저 금통 나눠주기와 보틀 및 무릎담요 판매로 꾸려졌습니다. 환자 및 보호자에게 저금통 2,000개를 나눠줬고 물 건 판매금으로는 약 130만원이 모였습니다. 물건 판매금 및 저금통을 통한 기부금은 지역사회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 지원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Annual Report 2015

18

발걸음 네엣.

호스피스기금

호스피스기금이란 현대의학으로는 적극적인 치료를 할 수 없는 말기 암환자에게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편안하게 맞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환자와 환자 가족을 돌보는데 사용하는 기금입니다. · 환자 가족 교육 · 유가족 돌봄 및 경제적 지원 · Well-dying 프로그램 지원 · 전문자원봉사자, 환자 가족 대상 교육 지원

호스피스기부자 이야기 ●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1,000만원 약정 기부 안양샘병원 자원봉사자 조은숙씨가 호스 피스기금에 1,000만원을 약정 기부했습니다. 조은숙씨는 현재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회장 으로 수 년째 봉사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말 기 암 환자분들을 통해 오히려 더 많은 것을 배운다며 몸이 허락되는 한 계속 호스피스 자 원봉사를 하고 싶다고 자원봉사에 대한 열정 을 내비쳤습니다.

● 할렐루야교회 1,000만원 약정 기부 할렐루야교회 호스피스팀이 1,000만원을 약정 기부했습니다. 할렐루야교회는 매주 목요일 팀을 이뤄 안양 샘병원 호스피스 환자분들에게 발 마사지, 목욕 등의 자원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할렐루야교회 한선 집사님 은 자원봉사를 통해 삶의 태도 등을 배운다며 시간으로 돕는 것 뿐만 아니라 금전적인 부분도 도울 수 있어 기뻤다고 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19

● 故박신자 환자 500만원 기부 故박신자씨가 안양샘병원 호스피스 완화의 료병동 입원 중에 500만원을 호스피스기금에 기부했습니다. 박신자씨 언니는 동생을 정성 껏 돌봐주는 자원봉사자들에게 고맙다고 전 했습니다. 또한 기부를 통해 동생에게 의미 있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만들어준 것 같다며 뿌듯해 했습니다.

● 故송길훈 환자 200만원 기부 故송길훈씨가 안양샘병원 호스피스 완화의 료병동 입원 중에 200만원을 약정 기부 했습 니다. 생전에 송길훈씨는 폐암으로 투병 중 이였지만 부인과 함께 밝게 웃으며 지냈었습 니다. 송길훈씨 부인은 기부금이 호스피스 사역에 잘 사용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 돌아가신 어머니 이름으로 100만원 기부 故이명희님의 딸 김효선씨가 어머니 이름으로 호스피스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김효선씨는 호스 피스를 통해 어머니와 함께 이별을 준비한 것이 가족들에게 큰 힘이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어머니께 찬 송가를 불러준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분들과 항상 미소를 지어준 간호사 분들에게도 고마워 했습니다.

● 돌아가신 아버지 이름으로 100만원 기부 김향숙씨는 아버지 故김택진님을 기억하고자 호스피스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김향숙씨는 아버지 가 안양샘병원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에서 편안해 하셨고 간호사 등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슬프지만 자연스 럽게 아버지와 작별인사를 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아버지를 마지막까지 도와준 자원봉사자, 의사, 간호 사 선생님 모두에게 감사하다며 기부를 했습니다.


Annual Report 2015

20

● 안양시청 통신운영팀 공기청정기 기증 안양시청 통신운영팀은 12월 15일 안양샘 병원을 찾아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에 있는 환자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공기청정기 4 대를 기증했습니다. 이번에 전달된 물품은 안 양시청 통신운영팀 직원들이 성과급을 자발 적으로 모아 직접 구입해서 전달한 것입니다. 김산호 통신운영팀장은 ̒질병으로 인해 고통 받는 호스피스 환자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김산호 팀장은 팀과는 별도로 호스피스기금에 1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세상을 떠나기 전 아내가 마 지막으로 치료받은 샘병원에 고마움을 전하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호스피스기금 이야기 ● 사별 가족을 위한 샘 사랑 가족모임 안양샘병원 호스피스 완화의료팀에서 ̒샘 사랑 가족모임̓을 열었습니다. 샘 사랑 가족 모임은 호스피스 병동에서 돌아가신 분들의 가족을 초대해 고인을 추억하고 가족에게 위 로를 건네며 교류하는 자리입니다. 한 참가자 는 남편이 있는 곳은 천국이니 죄책감을 떨쳐 내고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맘껏 웃고 싶다 며 그동안의 억눌렸던 마음을 털어 놓기도 했습니다. 샘 사랑 가족모임을 통해 남은 가족들의 마음을 지지하 고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Annual Report 2015

21

발걸음 다섯.

병원발전기금

병원발전기금이란 진료 환경 개선과 다양한 환자 서비스를 위해 병원 시설, 장비, 공간 등에 사용하는 기금입니다. · 쾌적하고 편안한 진료 환경을 위한 지원 · 기초의학과 첨단 의료 연구를 위한 지원 · 글로벌 인재 양성과 교육 환경 발전을 위한 지원

병원발전기금 기부자 이야기 ● 이재희 교수님 6,000만원 기부 가천대학교 글로벌헬스경영학과 이재희 교수님이 병원발전기금에 6,0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이재희 교 수는 ‘생명사랑기금을 통해 지역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샘병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고려휴먼테크 500만원 기부 ㈜고려휴먼테크에서 병원발전기금에 50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허창범 부사장은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 어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병원발전기금 이야기 ● 이동도서관 북트럭 구입 병원발전기금으로 북트럭을 구입했습니다. 북트럭은 안양샘병원, G샘병원, 샘여성병원에서 이동도서관 역 할을 하고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편안하게 책을 대여 및 반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안양샘병원 휠체어 구입 안양샘병원에 노후된 휠체어 16대를 병원발전기금으로 교체 했습니다. 입원 환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nnual Report 2015

22

● 위내시경 시뮬레이터 구입 병원발전기금으로 위내시경 시뮬레이터를 구입했습니다. 위내시경 시뮬레이터는 위 검사를 충분히 실습할 수 있어 샘병원 레지던트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검진버스 구입 병원발전기금으로 검진버스를 구입했습니다. 구입한 검진버스를 통해 출장검진, 특수검진 등 더 나은 서비 스를 제공하겠습니다.


Annual Report 2015

23

3. 2015년 생명사랑기금 현황


Annual Report 2015

24

하나.

회계감사보고서


Annual Report 2015

25

두울.

2015년 수입·지출 현황

기부 및 약정기간

모금총액

2015.01.01.~2015.12.31.

396,271,752원

2015년 생명사랑기금 수입 병원발전기금 14.1%

2.7%

사회복지기금

5.0%

새생명지킴이기금 42.6%

전인치유기금 암퇴치연구발전기금

26.8% 호스피스기금 6.3%

비지정기금

2.5% 단위(원) 2015년 기금별 수입 병원발전기금 사회복지기금6.2%

금 액

5.2%

168,804,075

% 42.6

병원발전기금

24,798,770

6.3

9.9%

9,971,000

사회복지기금 2.5

전인치유기금

106,314,000

새생명지킴이기금

1.1%

암퇴치연구발전기금 호스피스기금

15.8%

비지정기금 합 계

26.8

새생명지킴이기금

19,926,970

5.0

10,857,000

2.7 전인치유기금

61.8%

55,599,937

396,271,752

14.1

비지정기금

100.0

운영비


암퇴치연구발전기금 26.8% 호스피스기금 Annual Report 2015

6.3%

26

비지정기금

2.5%

2015년 생명사랑기금 지출 6.2%

5.2%

병원발전기금 사회복지기금

9.9% 1.1%

새생명지킴이기금

15.8%

전인치유기금

61.8%

비지정기금 운영비 단위(원) 2015년 기금별 지출

금 액

%

병원발전기금

166,314,720

61.8

사회복지기금

42,595,230

15.8

새생명지킴이기금

2,940,500

1.1

전인치유기금

26,694,250

9.9

16,713,370

6.2

운영비

13,884,192

5.2

합 계

269,142,262

사업비

기부자별비지정기금 비율

100.0

단체

33%

단체

환자

개인 2014년 8% 2015년 기부금 수입

92%

450,000,000 임직원 350,000,000 일반 300,000,000

단위(원)

환자 기부금 지출 2014년 2015년

24% 단위(원)

임직원

269,142,262

250,000,000 315,228,885

일반

일반

200,000,000

8%

250,000,000

100,000,000

단체

59% 300,000,000

150,000,000

200,000,000 150,000,000

개인

임직원

396,271,752

400,000,000

단체

환자

개인 ·2015년 수입 및 지출 비교 2014년

기부금액별 비

단체

개인

환자

임지원

일반

100,000,000

98,451,060

50,000,000

50,000,000

-

2014년

2015년

2014년

2015년

2015년도 기부금 수입은 2014년 대비 1.25배 많아진 총 396,271,752원이 모였으며 기부금 지출은 2014년 대비 2.7배를 더 사용하여 총 269,142,262원을 지출 했습니다

개인

76%


6.3%

6.3%

2.5%

2.5%

비지정기금

6.2%

5.2% 비지정기금

병원발전기금 Annual Report 사회복지기금

9.9%

6.2%

5.2%

세엣.

6.2%

5.2%

새생명지킴이기금 병원발전기금 병원발전기금

그래프로 보는 생명사랑기금 15.8% 61.8%

15.8%

전인치유기금

사회복지기금 사회복지기금

1.1%

1.1%

27

1.1%

9.9%

9.9%

2015

비지정기금

새생명지킴이기금 새생명지킴이기금

생명사랑기금 월별 모금 전인치유기금 현황 전인치유기금

15.8%

운영비

61.8%

61.8%

단위(원)

비지정기금

비지정기금

운영비

운영비

기부자별 비율 기부금액별 기부금액별 비율 비율

기부자별기부자별 비율 비율 기부자별 비율 단체

기부금액별 비율

단체

환자

개인

단체 개인 환자단체

8%

임직원

환자 단체 개인 8%

92%

단체 33%

33%

개인 개인 개인 92% 단체 임직원 환자 환자

8%

개인 임직원 임직원

92%

59%

59%

일반

일반

일반

8% 단체

개인 단체 환자 개인 임지원환자 일반 임지원

33%

단체

단체

환자

환자

단체

일반

24%

임직원

임직원

임직원 단체 59% 개인

24% 76%

개인

환자

임지원

개인 임직원 임직원 임직원

76% 31%

일반 단위(원)

회원구분

기부자수

기부금액

환자

97

137,763,000

임직원

175

94,999,280

일반

25

69,230,797

교회

5

12,100,000

기업체

18

79,318,675

지역사회 기관

4

2,860,000

개인

단체

합계

324

31%

일반23% 일반23%일반

8%

8%

환자

46% 환자 46%

일반

일반

일반일반

개인 환자

396,271,752

단체

24


Annual Report 2015

28

4. 함께 걸은 발걸음 올 한 해도 생명사랑기금과 함께 걸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6년에도 기부자분들의 기부목적대로 기부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1억원 이상 (3명)

노흥준, 이상택, 이재희

5천만원 이상 (1명)

이대희·김옥선

1천만원 이상 (15명)

CK홀딩스, LUZINA, 나눔간병요양원, 리빙샘터, 맛깔참죽솥반, 박상은, 베일리수사진관, 산본교회,

안양종합가스, 익명, 조은숙, 차승균, 푸른초장교회, 할렐루야교회

5백만원 (14명)

가배두림, 김미영(故人), 김기년, 박신자(故人), 박윤웅, 서울나우병원, 아이피월드, 영은교회, 오장근,

이명화, 일이환경㈜, 장전호, 조금영, ㈜고려휴먼테크, 황태영

1백만원 이상 (93명)

Grace Ku, G샘영상의학과, 강원오, 강정미, 강정석, 강철순, 구유선, 권덕주, 권미원, 김대일, 김도봉,

김무성(故人), 김미경, 김미애, 김미영, 김석래, 김수연, 김순식, 김승희, 김영희, 김용돈, 김은주, 김은희,

김인영, 김자연, 김정국, 김정현, 김종은, 김주희, 김준, 김지현, 김진경, 김창미, 김택진(故人), 김현미,

김현희, 김호영, 노재숙, 문미숙, 박교숙, 박기현, 박미희, 박선대, 박혜영, 백진화, 샘가쉼터, 생수교회,

서효정, 손은섭, 송인희, 신미영, 신정이, 신지애, 신혜인, 오춘옥, 우미화, 우해용, 유혜순, 윤계숙, 윤형중,

이경욱, 이경원, 이경화, 이동남(故人), 이명희(故人), 이문숙, 이보경, 이석주, 이소영, 이종숙 미카엘라(故人),

이주영, 이춘섭, 익명, 임상희, 임숙자, 임재천, 장미연, 장미옥, 정미자, 정이경, 조재선, 조정미, 조현주,

주식회사 우주필름, ㈜씨제이오쇼핑, 최성은, 최정민, 최현정, 폐지업체, 하진영, 홍윤표, 황성아, 황효진

1백만원 이하 (198명)

G샘 13병동 간호사, 가희찬, 가예진, 강다연, 강시우, 강애리, 강은혜, 강지은, 강채은, 강홍숙, 고미정,

고은희, 곽수미, 곽진혁, 곽혜원, 김금란, 김다영, 김다은, 김도경, 김도이, 김문희, 김미진, 김병창, 김봉숙,


Annual Report 2015

29

김선일, 김성인, 김소윤, 김수나, 김승근, 김아인, 김연희, 김연희, 김우정, 김유미, 김은주, 김은진, 김은혜,

김자연, 김종윤, 김주하, 김주희, 김지연, 김지혜, 윤지훈, 김진경, 김찬진, 김채원, 김하율, 김현아, 김혜경,

김혜민, 김희경, 남궁유숙, 노지영, 노하영, 다니맘, 라하, 로뎀나무커피, 루키, 류명희, 문요환, 문유미,

박두리, 박미라, 박민정, 박선미, 박숙미, 박슬기, 박용성, 박유찬, 박지윤, 박진영, 박진호, 박찬율, 박치영,

박태성, 박회준, 방은미, 방철호, 배미화, 배정우, 배태순, 샘한나합창단13기, 서애란, 서인숙, 손은주,

송길훈(故人), 송은, 송은지, 신다현, 신민호, 신유겸, 신이나, 신주환, 신지영, 신하율, 심은혜, 심화진, 안시환,

안영주, 안예준, 안정현, 안지율, 양정연, 양지은, 양진후, 여성미, 염수임, 염윤정, 오영희, 오예솔, 오은희,

오현정, 왕영식, 우연호, 원지을, 유지연, 유태환, 윤도요, 윤선혜, 윤채원, 윤혜련, 이가온, 이다인, 이도이,

이도훈, 이라영, 이리나, 이명숙, 이명순, 이명희, 이미지, 이민엽, 이보영, 이소현, 이아정, 이유찬, 이윤건,

이은별, 이인자, 이정아, 이정화, 이지은, 이하윤, 이하준, 이하진, 이해솔, 이해은, 이현경, 이현기,

이현우, 이혜은, 이혜정, 이혜진, 이휘온, 임복연, 임성균, 장성빈, 전광옥, 전은하, 전정혜, 정용옥,

정용주, 정원준, 정인혜, 정종현, 정채명, 정현철, 조대은, 조선화, 조승준, 조영진, 조은희, ㈜문화방송,

주식회사 엔버스씨앤디, 주현승, 중앙개발산업㈜, 진장환, 진주아, 차일권, 천주희, 최가온, 최병우, 최솔,

최송미, 최영신, 최지현, 추세준, 추연주, 하나카드주식회사, 하랑, 하은, 하람, 하은비, 한려은, 한새봄,

한송이, 한애리, 한혜원, 허주현, 홍지숙, 황준아 2015년 한 해 생명사랑기금과 함께 걸어주신 분들

기부금 영수증 발급 안내 ● 기부금영수증 발급 사이트 : samforlove.com/receipt - 이름(단체명) 및 주민번호 앞 6자리(사업자번호) 입력 후 출력 - 접속이 안될 시 문의 : 031-389-3737

● 기부금 유형 및 코드번호 : 지정기부금 (코드번호 40번)

● 지정기부금 공제 한도 - 개인 : 기부금액의 15% 세액공제 (개인 소득금액의 30%까지 기부금 인정) 3천만원 초과분 : 25% 세액공제 - 법인 : 기준소득금액의 10%


350,000,000

315,228,885

150,000,000

300,000,000

98,451,060

100,000,000 250,000,000

Annual Report 2015

30

200,000,000 50,000,000 150,000,000

-

2014년 생명사랑기금은.... 효율성이 높습니다. 100,000,000

2015년

50,000,000 -

2014년

2015년 운영비

운영비

5%

8%

년 기부금 지출

300,000,000

269,142,262

250,000,000

2015년 생명사랑기금 200,000,000 총 지출 비율 사업비

92%

사업비

150,000,000

95%

98,451,060

100,000,000 50,000,000

2015년 생명사랑기금은 -운영비로 5%만 사용하고 사업비로는 95%를 사용했습니다. 2014년

2014년 생명사랑기금 총 지출 비율

2015년

2014년 우수 기부 단체 효율성 순위 운영비

운영비

8%

사업비

92%

5%

기관

총 지출대비 사업비 비율 %

1

어린이재단

96.65%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93.47%

3

굿네이버스 인터네셔날

88.57%

4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87.44%

순위

5

사업비한국컴패션

95%

85.55%

미국 복지단체 평가기관인 BBB(better Business Bureau) 기준 권장 65%이상 미국 NPO평가기관 CN(Charity Natigator) 기준 권장 79% 이상

2015년 운영비를 작년 운영비보다 3%로 낮춰 사용했습니다. 2년 연속 모두 미국 평가기관인 BBB 와 CN의 권고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이는 소중한 기부금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줍니 다.


Annual Report 2015

31

생명사랑기금은.... 투명하게 운영됩니다.

기부

기금운영위원회 심의

목적에 맞게 사용

생명사랑기금은 매월 1회 기금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용됩니다. 기금운영위원회에서는 기부금이 기부 목적대로 사용되도록 확인하며 기부금을 집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명사랑기금 기부방법 ● 계좌이체 하나은행 448-910034-57304 (예금주 효산의료재단)

● CMS기부신청 기부약정서를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 이메일 및 팩스, 우편으로 보내주세요 - 홈페이지 : www.samforlove.com - 이메일 : samforlove2012@gmail.com - 팩스 : 031-389-3798 - 주소 : 경기고 군포시 군포로 591번지 G샘병원 대외협력기금팀 (우편번호 15839)


대표전화 : 031-389-3737 계좌번호 : 하나은행 448-910034-57304 (예금주 효산의료재단) 홈페이지 : www.samforlove.com 이 메 일 : samforlove2012@gmail.com 카카오톡 : samforlove 주 소 : 경기도 군포시 군포로 591 G샘병원 효산의료재단 대외협력기금팀


Issuu converts static files into: digital portfolios, online yearbooks, online catalogs, digital photo albums and more. Sign up and create your flipbook.